모바일정보통신과라는 특징을 살려 졸업작품으로 스마트폰과 다양한 웹플랫폼에서 열람 가능한 IoT수위측정장치를 제작했습니다.

산업현장이나 대형건물에서 사용되는 생활용수를 확인하기 위해  직접 저수조를 확인하지 않아도 수위를 체크할 수 있고 온도를 함께 측정함으로써 동파를 방지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초음파센서를 이용하여 상단에 부착하기만 하면 설비의 규격에 관계없이 측정이 가능한 점이 특징입니다.


컨트롤을 위한 처리작업은 아두이노 보드에 사용되는 Atmega328프로세서를 이용했으며 C언어를 기반으로 하여 프로그래밍 한 뒤 (하드웨어에 대한설명)


수위가 변화되는 상태를 실시간으로 보여드리기 위한 방법으로 평소 쉽게 접할 수 있는 스마트폰에서 쓰이는 OS죠? 안드로이드의 블루투스기능을 먼저 생각했습니다. 자바를 이용한 이클립스에서 개발을 시작하여 추후 컴파일이 용이한 앱인벤터로 옮겨 어플리케이션을 제작했습니다.


실시간으로 확인하는 것으로 그치지 않고 데이터베이스에 측정값을 주기적으로 업로드할 것을 제안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블루투스가 가진 성능의 부족함을 메꾸거나 와이파이모듈을 이용하였고 블루투스로 연동할 당시의 기능이 이 부분(앱에서 BT선택, 온도 수위부분 레이블 가리키며)입니다. 제작이 진행되면서 현재는 비활성화한 상태이지만 개발 과정을 보여드리기 위해 남겨 놓았습니다.

리눅스에서 사용되는 대표적인 웹서버소프트웨어인 Apache를 이용하여 서버를 구축하였고 MySQL에서 데이터베이스의 틀을 갖춘 뒤 PHP를 이용하여 DB에 계측데이터를 올려보내고 이와 동시에 저장된 내용을 웹브라우저에서 열람할 수 있도록 제작하였습니다.